등린이 탈출소

등산 초보 등린이 등산화 구입 요령

산타루스 2023. 3. 19. 01:39
반응형

"등산화 사이즈는 운동화 사이즈와 같다? O / X "

 

 

 등산의 매력에 빠져 이제 본격적으로 등산을 하기로 마음먹었을 때, 어떤 장비를 먼저 갖춰야 하는지 몰라 난감하신 분들 계실 겁니다. 바로 제가 그랬거든요🙄

 

 등산화 종류에 대한 글은 수없이 많이 읽었어도, 등산 경험이 별로 없어서 구체적으로 대체 어떤 걸 사야할지 난감했던 것 같습니다.

 

 일단 등산화에 대해 처음 접해보시는 분들을 위해 등산화 종류를 먼저 소개해드릴건데요.

 흔히 사용되는 산행용 등산화는 크게 3가지로 나뉘는데요.

 트레킹화, 경등산화, 중등산화가 그것입니다.

 이미 아시는 분들은 SKIP 하셔도 됩니다.

 

등산화 종류

 1. 트레킹화

 경사가 별로 없는 평탄한 숲길, 산 아래 가벼운 둘레길, 산책길, 비포장길 등을 걸을 때 좋은 신발입니다. 바닥면이 상대적으로 부드러운 편이기 때문에 울퉁불퉁하고 뾰족한 돌이 많은 길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굳이! 등산할 때 트레킹화를 신고 싶으시다면, 개인적으로 대략 1-2시간 정도의 높지 않은 당일 산행용(5km 정도)으론 괜찮다고 생각하고, 평지 여행할 때 편안하게 신기 좋다고 생각합니다. 보통 일반 운동화 발목 높이를 가진 로우컷(low-cut)이 대다수인데, 장거리 트레킹 시에는 이보다 발목이 높은 미드컷(mid-cut) 트레킹화를 선택하는 것이 발이 더 편합니다. 

전통적인 신발끈 대신 다이얼 방식인 BOA을 채택한 트레킹화

 

 트레킹화는 신발끈 대용인 다이얼 방식의 BOA fit system도 많은데요. BOA가 신고 벗는 것이 편리하기는 하나, 산행 도중 신발을 벗는 일은 그닥 자주 있는 편이 아니고 신발끈과 달리 와이어가 끊어졌을 때 대책이 없으므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신으면 신을수록 헐거워져서 발을 딱 잡아주지 못한다는 분들의 의견도 있고요. 따라서 안전한 여행을 위해서 신발끈이 있는 등산화를 추천드립니다.

 

 

2. 경등산화

 가벼운 당일 산행용으로 적합한 신발입니다. 트레킹화보다 산행에 특화되어 있어 미끄러지지 않게 잡아주는 접지력이 좋고 밑창이 단단한 편이라 뾰족한 바위에서 발을 보호해줍니다. 발목 높이에 따라 로우컷(low-cut)과 미드컷(mid-cut) 경등산화가 있는데, 로우컷보다 미드컷이 조금 더 무겁고 긴 당일산행에 적합합니다. 개인적으로 미드컷은 7-8km 내외 산행에 신고 다닙니다. 트레킹화보다 방수 기능이 있는 제품군이 더 많습니다. 

 

로우컷(low-cut) 경등산화

 

미드컷(mid-cut) 경등산화.

 

 요즘엔 로우컷 경등산화와 트레킹화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는 추세인데요. 둘레길을 가볍게 걷는 것이 아닌 본격적인 등산을 목적으로 가지신 분이라면 개인적으로 미드컷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그 이유는, 한국의 산들은 대부분 바위산이라 고르지 않은 지형이 많습니다. 이게 올라갈 때는 크게 상관이 없는데, 하산할 때 등산 초보이신 분들은 다리가 풀려있는 경우가 많은데다 길이 울퉁불퉁해서 발목 부상의  위험이 큽니다. 미드컷 등산화는 로우컷보다 발목 보호 기능이 더 뛰어납니다. 또한 어느정도 등산 경험이 쌓이고 난이도가 조금 더 있는 산에 도전할 때 중복투자를 피할 수 있습니다.

 

 

3. 중등산화

 장거리 산행에 적합한 등산화입니다. 경등산화보다 무겁고 밑창도 딱딱하여 초보자분들에겐 추천드리는 편은 아니지만, 중장거리를 뛸 때 진가를 발휘합니다. 기본적으로 접지력이 좋고, 고어텍스 또는 그에 준하는 방수처리가 되어있습니다. 미드컷(mid-cut)과 하이앵클(high-ankle)이 있는데, 하이앵클은 발목을 확실하게 보호해주는 반면 더 긴 시간 적응이 필요합니다. 경등산화보다 바닥면이 딱딱하고 무겁지만 긴 거리를 걸어도 발이 아프지 않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중장거리 산행은 초보자에게는 무리이기에 무거운 중등산화는 그다지 추천하지 않지만, 어느 정도 꾸준히 운동을 해오신 분들은 중복투자를 피하기 위해 미드컷 중등산화로 시작하셔도 괜찮습니다. 저 또한 중등산화인 캠프라인 블랙스톰으로 등산을 시작해서 이 산, 저 산 정말 많이 신고 다녔습니다.

 

 

처음 신었을 땐 무겁고 여기저기 쓸렸지만, 그만큼 등력을 빨리 올리는 데 도움되었던 블랙스톰 Z

 

 

 

 

등산화 구입 요령

 이제 등산화 종류에 대해서는 알았으니, 한두푼 하는 등산화도 아닌데, 잘 구입하는 방법에 대해 얘기해볼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등산화는 매장에서 직접 신어보고 사는 걸 가장 추천드립니다.

 

 1. 평소 사이즈보다 한 치수 더 크게

 등산양말은 일반양말보다 더 두껍습니다. 뿐만 아니라, 산행을 하다보면 발이 부어오르게 되죠. 이러한 이유로 등산화는 최소 한 치수 큰 걸로 사는 게 좋습니다. 발볼이 넓으신 분들은 두 치수 큰 걸로 사시는 게 괜찮습니다. 발가락과 신발 앞코 사이의 공간이 엄지 한 마디 정도 있어야 합니다.

 

 2. 저녁 또는 밤에 구입하기

 낮 시간의 활동으로 인해 오전보다 오후에 발이 보통 부어있기 때문입니다. 

 

 3. 가급적 등산 양말 신은 채 신어보기

 등산용 양말은 일반 양말보다 보통 두꺼워요. 가장 좋은 건 등산 양말을 신은 채로 등산화를 신어보는 것이고, 여의치 않을 땐 두께가 비슷한 양말을 신고가시거나, 일반 양말을 두 겹 신고 신어보세요.

 

 

 등산화는 비싸다고 해서 자신과 맞는 것은 아닙니다.

처음부터 가격이 높은 걸 사기보단 경등산화부터 시작해서 천천히 등력을 높여가시고, 이후 중장거리 뛰실 체력과 실력이 되셨을 때 구입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저 같은 경우 등산화를 상황에 따라 2~3켤레 돌려가며 신게 되더라구요 😊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글 마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