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린이 탈출소

추운 날씨 등산복 안전하게 제대로 입는 법: 가을 산행 및 초겨울 산행편

산타루스 2023. 10. 29. 10:13
반응형

안녕하세요, 산타루스입니다.

 

날씨가 어느샌가 제법 쌀쌀해졌네요. 일교차가 제법 심한 요즘같은 날, 산에서의 날씨는 더욱 변화무쌍한데요.

가볍게 입자니 춥고, 따뜻하게 입자니 덥고.. 종잡기 힘든 이런 날씨에 어떻게 입어야 안전하게 산행할 수 있을까요?

 

일단 가장 주의하실 점부터 말씀드리자면, 

면(cotten)은 무조건 피하세요.

 

가을 및 초겨울 등산복의 핵심은 딱 두 가지입니다.

 

1. 따뜻할 것 (warm)

2. 뽀송뽀송할 것 (dry)

 

면 의류는 땀에 절으면 축축해지고 잘 마르지 않습니다. 땀이 마르지 않은 상태에서 체온이 내려가는 건 뽀송할 때보다 25배 차이난다고 해요. 그만큼 면으로 된 의류는 저체온증의 위험이 높습니다.

면100% 또는 면이 섞인 의류는 피하시길 바랍니다.

 

따뜻하자고 두텁게 입고 등산하면 덥고 땀이 나죠? 그렇다고 얇게 입으면 너무 춥습니다.

언뜻 양립불가해보이는 이 두 가지 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는 방법은, 레이어링(Layering)입니다.

 

레이어링(Layering) 이란 무엇인가?

영어로 레이어(Layer, 층, 겹)라는 단어에서 나온 단어로, 여러 가지의 기능성 등산복을 겹쳐 있는 방식입니다.

크게  베이스레이어, 미드레이어, 아우터레이어 등 세 가지 기능성 의류를 겹쳐입습니다.

그렇다면 각각의 의류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이고, 어떤 기능을 가질까요? 하나씩 살펴볼게요.

 

1. 베이스 레이어 Base Layer

피부에 직접적으로 닿는 의류입니다. 크게 두 가지 원단이 많이 쓰입니다.

합성섬유(폴리에스테르), 메리노울.

둘 다 투습이 좋아 습기 배출이 잘 됩니다. 두 원단의 장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폴리에스테르는 메리노울보다 더 빨리 마릅니다.

2) 메리노울은 항균 작용(미생물 억제) 이 있어 악취 방지가 됩니다. 

 

둘 다 베이스레이어로 손색이 없는 원단이지만, 추운 날엔 메리노울 베이스레이어가 더 따뜻하다고 합니다.

 

2. 미드 레이어 Middle Layer (Insulating Layer)

베이스레이어 위에 받쳐입는 보온효과를 지닌 의류입니다. 하산 시 따뜻하게 체온 유지하는데 필수적이에요. 이것 또한 가을 및 초겨울 산행 시 사람들이 크게 두 가지를 많이 입는데, 플리스자켓과 경량패딩입니다. 

경량 다운 패딩의 경우 플리스보다 더 가볍습니다. 하지만 물에 젖으면 보온 기능이 상실되므로 비 또는 눈이 올 때 아우터 레이어를 꼭 위에 입어줘야 합니다.

 

플리스 경량 패딩

 

 

3. 아우터 레이어 Outer Layer (Shell Layer)

가장 바깥에 받쳐입는 의류로, 비, 바람, 눈 등을 막아주는 의류입니다.

따라서 방수, 투습, 방풍 기능을 모두 갖춰있는 의류가 가장 좋은데요. 고어텍스 또는 그에 준하는 기능을 가진 원단으로 만들어진 제품이 좋습니다. 고어텍스 제품을 구입하실 때 주의하실 점이 있는데요.

고어텍스 인피니엄 윈드스토퍼는 방수 기능이 없으므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안에 베이스레이어, 미드레이어 등 여러겹의 옷을 겹쳐입어야 하기 때문에 약간 품이 넉넉한 사이즈를 고르는 게 좋습니다.

고어텍스 자켓이 없다면, 비올 확률이 0이어도 레인 자켓(Rain Jacket)을 꼭 하나 챙기시길 바랍니다.

산에서의 날씨는 변화무쌍하기 때문에 갑자기 비가 오는 일도 흔하기 때문입니다.

 

 

 

4. 그 외

1) 등산양말

울 양말을 고르세요. 스마트울 > 메리노울 > 램스울 순으로 고급소재입니다. 통기성이 좋고 물집을 방지해줍니다.

 

2) 모자 (가을)

캡모자를 많이 쓰시는데요. 가을엔 원하시는 대로 취향껏 쓰시면 됩니다. 저처럼 몸에 땀이 많아 머리에도 땀이 많으신 분들은 고어텍스 캡모자가 도움됩니다.

 

3) 비니 (겨울)

울 또는 합성섬유(폴리에스터, 나일론 등)로 된 제품들이 많은데요. 귀까지 덮는 게 체온유지에 가장 좋습니다. 

대부분의 몸의 열이 머리에서 빠져나가므로 추운 날 산행 시 보온용 모자는 필수입니다.

 

4) 장갑

'등산용 장갑'이라고 검색하시면 많은 제품들이 나올 겁니다. 모두 괜찮습니다만 그 중에 제가 추천드리는 건 고어텍스 인피니엄 윈드스토퍼 원단으로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방수 기능은 없지만 방풍 기능이 뛰어나기 때문에 칼바람이 부는 곳에서 매우 도움 됩니다. 

 

 

지금까지 가을 및 초겨울 산행을 위한 등산복을 알아보았는데요.

산에서의 일교차는 육지에서보다 훨씬 크므로 잘 준비하셔서 안전하고 즐거운 산행 하시길 바랍니다.

 

 

 

겨울 눈꽃 산행 등산복은 이 피드로 가주세요 👇

https://santakluce.tistory.com/9

 

겨울 등산복 눈꽃산행 제대로 준비하기 A-Z

겨울산행. 멋진 상고대와 새하얀 눈으로 뒤덮인 환상적인 풍경을 즐길 수 있지만, 자칫 잘못하면 저체온증으로 사망까지 이를 수 있기에 정말 주의해야 하는 계절이죠. 그러면 무엇을 어떻게 준

santakluce.tistory.com

 

 

https://santakluce.tistory.com/16

 

고어텍스 자켓 및 바지 세탁 제대로 하고 관리하는 법

안녕하세요, 산타루스입니다😊 고어텍스 자켓과 바지는 왠만하면 세탁을 하지 않는 편이 좋다고 알려져있지만, 먼지, 땀 등이 쌓이면 성능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관리해주는 것이

santakluce.tistory.com

 

 

https://santakluce.tistory.com/13

 

고어텍스 등산화 세탁 제대로 관리하는 법

안녕하세요, 산타루스입니다. 고어텍스 등산화는 발을 보호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눈 오는 겨울산행이던, 비가 많이 내린 여름 우중산행이던 발을 젖지 않게 해 주고, 쾌적하게

santakluce.tistory.com

 

 

https://santakluce.tistory.com/17

 

고어텍스 장갑 세탁 관리 의외로 섬세한 면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산타루스입니다😊 고어텍스 장갑 세탁은 그저 세탁기에 넣고 돌리면 되는 줄 아시는 분들 많으실 것 같습니다. 저 또한 그 중 한명이었고요. 덕분에 너무나 빨리 기능이 저하되어

santakluce.tistory.com

 

반응형